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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향대학교 청소년교육삼당학과청소년의 가능성에 물과 햇빛이 되어주리라
인천문일여자고등학교 3학년 신유림 기자  |  syl427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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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8호]
승인 2014.08.04  10:3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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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도한 입시경쟁에 치우쳐 수백만의 청소년이 단 한 가지의 길, 한 가지 목표만 바라보고 달리는 세상이다. 청소년들은 그렇게 스스로 방향을 설정하고,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힘 즉, 주체성을 잃고 있다. 이와 같은 우려가 점점 확산되면서 최근 청소년의 자율성, 창의활동 등을 지원하고 심리상담을 전담하는 청소년 지도사 및 상담사, 평생교육사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충남 아산에 자리한 순천향대학교에는 이러한 시점에 꼭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소, ‘청소년교육상담학과’가 있다.

   
청소년교육상담학과는 어떤 곳?
순천향대학교 인문과학대학에 속한 청소년교육상담학과는 1996년 ‘청소년지도학과’라는 이름으로 출발하였고, 지난 2005년 ‘청소년교육상담학과’로 개칭했다. 지속적인 교육 즉,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가는 현시점에서 순천향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는 청소년 지도사, 청소년 상담사, 평생교육사 등 전문적인 지식인을 배출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교육과정 편성을 자랑한다. 또한 뚜렷한 교육목표에 따라 청소년 현장 전문가와 청소년지도 전문인력 양성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학과 학생들은 이러한 환경에서 이론학습과 실기교육과정을 통해 청소년 교육 현장 및 평생교육분야가 요구하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한다.

교육목표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능력과 인격을 갖춘 청소년 교육 및 상담분야 전문가 배출을 목적으로 하는 순천향대 청소년교육상담학과의 교육목표는 전문성과 참된 인격, 기술력과 적합한 자질, 지속적인 학습을 도모하는 데 있다. 이를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Expertise)하고, 둘째로는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과 건강한 신체를 갖춘 인격을 함양(Personality)한다. 또한 교육 및 청소년 프로그램을 계획, 개발, 실천, 평가할 수 있는 능력(Ability)을 기름과 동시에 청소년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 상담원으로서 자질(Talent)을 갈고닦는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에 대한 각종 연구 및 조사에 요구되는 기초적인 지식과 방법을 습득(Acquisition)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간사랑’을 실천하는 참교육자로 거듭나는 것이다.

대학생활의 로망! 학과 내 활동
     

순천향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의 동아리 활동은 매우 활발하다. 학생들은 동아리를 통해 선배로부터 진로에 대한 배움을 받고, 동기 후배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미래를 준비한다.

유스포럼
청소년 학문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술동아리이다. 프로그램개발, 포럼, 지도활동 등을 다루며 청소년 지도사가 되기 위한 마음가짐부터 전문성까지 기를 수 있다. 토론문화를 생활화하기 위해 토론문 작성, 독서토론 활동으로 능력을 향상한다. 또한 청소년 지도사 자격시험 준비를 위한 스터디도 진행한다.

상사모
찾아가는 집단상담을 통해 청소년 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지역 고교에서 집단 상담을 시행하고 있다. 청소년 박람회를 위한 직업카드교육 시행 및 자기성장, 대인관계, 성가이드 그룹을 만들어 집단상담 중이며, 현재 ‘미술치료 구조화’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계속적인 스터디를 통해 신입생 리더십 트레이닝 등 심층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반앙아의 순수시대
전문적인 미디어 활동 능력을 길러 청소년활동 및 청소년 지도활동에 활용한다. 또한 학과 및 관련 행사를 촬영하고, 공모전 등에 출품하고 있으며 청소년 기관과 연계하여 청소년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한다.

유시스
레크레이션 댄스를 배움으로써 자원봉사에서 지도자로 활동하거나, 축제의 경연에 참관하여 과의 위상을 드높인 동아리이다. 또한 POP 글씨를 배우고 이를 활용해 학과 행사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그 외에 풍선아트, 손글씨 광고물 제작으로 각종 자원봉사 및 대내외적인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학과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전공수업과 각각의 실습을 이수한 학생들에게는 평생교육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또한 국가자격증인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등 각종 자격증 시험 및 연수를 이수한 경우에도 평생교육사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그리고 1~2학년 때의 성적, 전공교수님과의 면접을 통해 선별된 정원 5% 내의 인원은, 전문상담교사 2급 자격증 취득 자격을 갖춘 뒤 교직 과목을 이수하여 전문상담교사 임용시험을 볼 수 있다.

졸업 후 진로 
   

청소년교육상담학과를 졸업한 후에는 크게 두 가지의 길이 있다. 첫 번째는 대학원으로의 진학이다. 조금 더 전문적인 지식을 쌓기를 원하는 학부 전공자들은 대학원으로 진학을 많이 한다. 그리고 두 번째는 전문기관이나 관련된 곳으로의 취업이다. 보통 청소년상담기관이나 실습을 통해 얻은 경험으로 취업을 하게 되는데, 꼭 청소년 관련 직업이 아니더라도 임상심리사 등 다른 방향으로 진로를 정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대부분 대학원으로 진학해서 필요한 부분에 대해더 공부한 후 자격증을 가지고 관심분야에 취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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