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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안혜경부모님의 마음으로 아이를 돌보다
강원중학교 3학년 유정현 수습기자  |  ichheiyjh82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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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호]
승인 2016.04.10  22:0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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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들이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곳, 어린이집이다. 아이들은 부모와 떨어져 여러 또래들과 단체생활을 하며 자립심을 키워나간다. 이때 아이들 이 낯선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사회적·정서적·지적으로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분이 계시니, 바로 보육교사이 다. 어린 아이들을 좋아하고, 보육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이라면 주목해 보길. 춘천 시립 장학어린이집 보육교사 안혜경 선생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 누어 보았다.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춘천 시립 장학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유아교육 학을 전공하고 어린이와 관련한 다른 일을 하다가 보육교사 의 길로 접어든지 경력 7년째인 교사입니다. 지금은 만 3세 의 유아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아이를 낳고 기른 경험이 있 어 사랑하는 마음으로 애착을 가지고 지도하고 있습니다. 결 혼하기 전과 후로 아이들을 대하는 마음이 많이 변했습니다. 내 아이처럼 좀 더 관대한 마음으로 유아들에게 많은 사랑을 아낌없이 주고 있습니다.

 

유아교육을 전공하게 된 동기가 있다면요?
고등학교 시절 공원을 지나가다가 우연히 아이들과 그 아이 들을 지도하는 선생님을 보게 되었습니다. 다정하고 친절한 말투로 아이들을 대하는 선생님의 모습이 무척 인상 깊었고 선생님을 따르는 아이들의 초롱초롱한 눈망울과 순수한 마음 이 예뻐 보였습니다. 그 아이들에게 많은 꿈을 줄 수 있겠구 나 싶었습니다. 보육교사가 된 현재, 아이들이 건강한 몸과 마음을 바탕으로 책을 가까이 대하며 꿈과 희망을 키우는 영 양 있는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열심히 지도하고 있습니다.

 

보육교사로 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학력 및 경력기간에 따라 1, 2, 3급으로 구분된 보육교사 자 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전문대학교에서 유아 교육학을 전공하고 졸업과 동시에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을 취득하였습니다.

 

   

보육교사의 주요 업무를 소개해 주세요.
서류를 처리하는 서류업무와 아이들을 돌보는 보육업무 이렇 게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류업무는 주로 아이 들이 모두 돌아간 후 다음날 진행할 수업을 계획하는 것입니 다. 수업에 필요한 동요와 자료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보육교사의 주 업무인 보육업무는 아침 8시~저녁 6시까지 진행이 되는데 이 시간에 실내 수업을 비 롯하여 바깥 놀이, 식사, 낮잠 시간 등이 진행됩니다.

 

선생님께서 느끼는 어려움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수업 및 행사 준비를 비롯하여 매일 써야하는 보육일지, 그 외 담당 업무 등 서류 업무가 많아 늦게 퇴근하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가정이 있는 교사들은 일과 살림의 두 가지 일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저 역시 가정에 소홀해지는 느낌이 들고 가족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 때가 있 다는 것이 어려운 점입니다. 아마 결혼을 하여 가정이 있는 여성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가족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을 것 입니다. 저도 그러하지만 가족들이 그런 엄마를 이해해 주고 있고, 앞으로 좋아질 것이라는 생각으로 지내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교사들의 처우도 점점 나아지고 있습니다.

 

보육교사가 되고 싶은 청소년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요?
보육교사의 기본은 영유아들에 애착을 가지고 사랑으로 대하 는 자세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른 인성을 가져 야 하겠죠. 그래야 아이들을 올바른 길로 지도할 수 있을 테 니까요. 관련 지식들도 중요하지만 긍정적인 마음, 밝은 마 음을 지니는 것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보육교사라는 직업의 매력은 무엇입니까?
학기 초에 잘 적응하지 못했던 아이가 교사를 따르고 애착을 형성해 가는 과정을 보면 뿌듯하답니다. 학기 초는 아이들이 새 교실, 새 선생님, 새 친구들에 적응을 해나가고, 교사들도 마찬가지로 적응해 나가는, 서로가 예민하게 분위기를 파악 하는 기간입니다. 시간이 흘러 점점 애착을 가지고 서로를 믿 고 의지해 나가면 아이들은 ‘아, 우리 선생님이구나.’하며 잘 따르고, 교사는 ‘우리 반 아이들이 최고로 예쁘구나.’하며 아 이들에게 더 많은 애정을 주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 들이 교사에게 안기고 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뿌듯하답니다.

 

선생님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영유아들에게 바른 인성을 가르치고 사회에서 중요한 ‘배려’ 를 알도록 하며, 밝고 건강한 아이로 자라나도록 지도하는 것 이 목표입니다. 또한, 가정과 연계하여 책을 아주 많이 좋아 하는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늘 교육자로서의 사명감과 아이들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지니고, 지혜롭 게 아이들을 대하면 아이들도 저의 마음을 잘 알아주지 않을까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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