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식희원이와 Carol Morgan School을 거닐다
희원이와 Carol Morgan School을 거닐다 #12International Women’s Day 풍경
Carol Morgan School 12학년 구희원  |  sd5064@hot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170호]
승인 2017.04.06  20:26:21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여러분, 지난 3월 8일이 무슨 날이었는지 아나요? 매년 3월 8일은 International Women’s Day(세계 여성의 날)입니다. 1909년 2월 28일 뉴욕에서 미국 사회당 일원들이 양성평등을 외치며 여성들의 인권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던 그 작은 움직임이 시작점이 되어, 전 세계적으로 여성들의 인권과 업적을 기념하는 날이 지정된 것인데요. CMS 학생들 또한 지금까지 CMS, 그리고 도미니카공화국이라는 커뮤니티의 한 일원으로서, 또한 여성으로서 Feminism(페미니즘)을 널리 알리려는 뜻깊은 활동을 해왔습니다.


 

빈부격차가 큰 도미니카공화국
도미니카공화국은 빈부격차가 심한 라틴아메리카 국가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모여 살고 있는 동네에서 차를 타고 시외로 30~40분 정도 나가면 마치 다른 나라에 온 듯 환경이 많이 다릅니다. 높은 건물은 물론 온전한 주택도 찾아보기 힘듭니다.

또한, 종교적인 이유로 인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한, 연령대가 낮은 미혼모도 많습니다. 이들은 아이를 혼자 집에 놔두고 밖에서 하루 종일 일을 하고 야간대학을 다니며 생계를 유지합니다. 이렇게 학교를 다니며 배우고, 배운 것을 비슷한 상황에 처해있는 친구들에게 나누기 위해 노력하지만, 정부에서 보조금이 나오지 않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정책이나 기관이 없는 현실에 부딪혀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작지만 놀라운 변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 Project Girl DR
그래서 CMS는 ‘Project Girl DR(Dominican Republic)’이라는 봉사동아리를 통해 이런 친구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작년에 졸업한 3명의 CMS학생들이 Batey Lechería라는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열악한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몸소 깨달은 뒤 만든 단체인데요. 우리 CMS 커뮤니티 일원들 모두의 힘을 모아 작지만 놀라운 변화를 만들어 나가자는 취지를 갖고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그들의 말을 빌리자면,

   
▲ (사진_project girls DR 페이스북)

“Project Girl DR is a student-led initiative that aims to empower girls in Batey Lechería to break the cycle of poverty and start a sustainable revolution towards change in their community by providing opportunities through education, ranging from sex education to English lessons, increasing their consciousness regarding their surroundings. Project Girl strives to build strong, lasting relationship with and amongst the girls in the community, empowering them to rise together.”
Project Girl DR은 학생들 주도하에 이루어진 단체로 Batey Lechería에 있는 여성들에게 꼭 필요한 성교육 및 영어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여성들이 하루 빨리 가난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 안전하게 지속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시작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Project Girl은 서로 도움을 주며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그리고 함께 날아오르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http://projectgirldr.wixsite.com/official)
 

작년 그들은 이 봉사단체를 설립하고 성공적으로 이끌기까지의 노력과 땀방울이 고스라니 묻은 짧은 다큐멘터리를 만들어 로컬 영화관에서 상영하였습니다. 2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영화를 관람하였고, 이 다큐멘터리의 주인공인 Batey Lechería 친구들도 물론 함께였답니다.

Project Girls DR Founder(설립자) 중 한 친구는 에콰도르에 있는 Centradas라는 공익단체와 연락이 닿아 여름캠프 커리큘럼을 직접 만들기도 했습니다. Project Girls DR 멤버들과 Batey Lechería 친구들에 대해 설명해 주고 어떻게 하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여성들이 교육을 받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심어줄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주고받는 좋은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CMS는 도미니카공화국 안에서 뿐 아니라 더 나아가 해외에서도 영향력이 대단했는데요. 자랑스럽게도 Association of American Schools of South America AASSA) Citizenship Award에 노미네이트된 적도 있을 만큼 끊임없이 활동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이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하면 좋을지 고민하며 또 고민하고 있습니다.

   
▲ (사진_project girls DR 페이스북)



International Women’s Day 기념 강연
CMS는 매달 ‘STUCO(student council) Community Meeting’을 합니다. 이때 Speaker를 초청하여 강연을 하기도 합니다. 지난 3월에는 International Women’s Day를 기념하여 CMS 학부모 한 분께서 자신의 꿈과 인생에 대해 강연을 하셨습니다.

어렸을 적부터 말을 너무 좋아하여 캐나다에서 경마선수로 활발히 활동했지만 결혼한 후 남편의 직업으로인해 이민을 자주 다녀야했고, 그렇게 계속되는 변화에 아쉬워하고 슬퍼했던 지난 경험들을 이야기해 주셨습니다. 하지만 환경이 바뀌어도 경마에 대한 열정을 잃어버리지 않았고,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경마팀을 만들어 CMS학생들을 가르치고 경마 선수들을 위한 후원 비즈니스단체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의 성과를 이루어냈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우리도 항상 언제 어디서나 꿈을 좇아 달렸으면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International Women's Day 기념 강연

저는 “Embrace change.” ‘변화를 수용하라’는 한마디가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엄마로서, 부인으로서, 아이를 위해, 남편을 위해 자신의 꿈을 잠깐 내려놓고 때로는 모른 척했어야 했지만, 그것을 또 기회삼아 한 발짝 꿈에 더 나아갔다고 하셨습니다.


 

여러분은 지난 세계 여성의 날을 어떻게 보냈나요? 여성의 날에 대해 잘 모르고 지나갔다면 이번 기회에 알아봐요. 그리고 양성평등, 그리고 여성인권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고, ‘나는 내가 속해있는 커뮤니티를 위해 무슨 일을 하고 있으며, 무슨 일을 해야 할까?’라며 스스로 질문하는 시간을 가져보기 바랍니다.

 

< 저작권자 © 밥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밥매거진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로 292, 2층  |  우편번호 : 07308  |  대표전화 : 02-837-0424  |  팩스 : 02-837-0418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영등포,라00367   |  발행인 : 최명칠  
Copyright 2011 밥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ybop@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