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포커스장학수 소장의 입시 컨설팅
비타에듀 기숙학원 입시연구소의 장학수 소장이 들려주는 입시 컨설팅 2학생부종합전형 평가항목 들여다보기 #2
글_장학수 소장  |  mybop@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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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호]
승인 2017.05.15  15: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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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지난호에 이어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에 관한 설명을 이어가겠다. 지난번에는 ‘학업능력’과 ‘전공적합성’에 관한 설명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자기주도성’, ‘성실성’, ‘리더십’에 관해 설명을 하겠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항목 들여다보기 #2 
 

   


③ 자기주도성 (적극성/도전정신)
필자의 경험을 보면 대학에서는 자기주도성을 가진 학생을 매우 선호한다. ‘자기주도성’이란 학습이나 학교활동을 스스로의 힘으로 해나가는 모습을 말한다.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계획을 수립한 다음 실천에 옮기는 행동이 자기주도적 실천이다. 성적이 떨어졌을 때 스스로 깊은 고민을 통해서 원인을 진단하고 새로운 학업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여 성적 향상을 이루었다면 아주 좋은 ‘자기주도성’의 사례가 된다. 또는 학교에서 어떤 행사 운영 책임을 맡았을 때 성공적인 행사 운영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고민하고 계획을 세운 다음 실천에 옮기는 것도 자기주도성이 잘 드러난 사례이다.
 

하지만 자기주도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단지 ‘자기주도성’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적극성’ 또는 ‘도전정신’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외부에서 주어진 과제나 일을 자기주도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발전을 위하여 스스로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여 실천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또한 강한 ‘추진력’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추진력’이라 함은 학교 일을 추진해 나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닥쳐도 이에 굴하지 않고 끝까지 밀고 나가는 뚝심을 말한다. 아래 예를 보자.
 

2학년 말에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캠프에서 로봇의 명령문을 작성해 라인트레이서를 만드는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컴퓨터로 만든 명령이 실제로 표현된다는 것은 커다란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캠프를 계기로 프로그래밍을 직접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에 여러 친구, 후배들을 모아 C.O.C 라는 C언어 프로그래밍 동아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책으로 내용을 공부하고 컴파일러로 실습하는 방식으로 C언어를 익혔습니다. 다양한 계산 프로그램을 만들며 분기나 루프 등 배운 것을 적극적으로 응용하고, 프로그램에 담긴 논리의 흐름을 느끼며 컴퓨터공학의 활용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은 내용 탓에 에러가 자주 발생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지만, 노력 끝에 능숙하게 소스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르쳐주는 사람 없이 우리들 혼자 힘으로 공부를 하느라 많이 힘들었지만 교내 동아리 평가에서 최고 점수를 받는 성과를 얻어서 보람이 컸습니다. C.O.C 활동은 흥미를 가진 분야를 실제로 경험해 보기 위해 적극적인 의지를 발휘했던 의미 있는 활동입니다.


위 사례는 지방중소도시 고등학교에서 서울대 공대에 합격한 학생의 사례이다. Ⓐ에는 지난호에서 언급한 ‘지적탐구심’이 강하게 드러나 있다. 대학 캠프에 갔다 온 뒤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었다고 되어 있는데 컴퓨터 프로그래밍 능력은 학교 성적과 전혀 무관한 것이며 오히려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다보면 학교공부에 장애가 될 수도 있다. 이 학생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려 했던 것은 오로지 지적탐구심 때문이다.
 

Ⓐ에는 또한 ‘적극적 도전정신’이 드러나 있다. C언어 프로그램 동아리를 만들고 이를 꾸려 나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 이 학생은 과감하게 이 일에 도전하고 있다. 그리고 누가 가르쳐주는 사람도 없는데 동아리 부원들 힘만으로 C언어 동아리를 꾸려나가기 위해서 강한 추진력이 필요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처럼 자기주도성에 높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적극적 도전정신’과 ‘추진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한편 자기주도성을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는 곳은 ‘자기소개서’이다. 학생부에서는 학생들의 활동과 실적을 소개할 때 학생이 어떤 생각과 고민을 하고 그 활동을 해나갔는지 상세한 내용까지는 담아내지 못하며, 주로 겉으로 드러난 내용만 소개하게 된다. 그러나 자기소개서에서는 활동을 잘해내기 위해 무슨 고민을 했고, 어떤 문제에 봉착했으며 문제들을 어떻게 극복했는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스토리 형태로 서술할 수 있다. 따라서 자기소개서에서 고교시절의 주요활동을 서술할 때는 최소 하나 이상의 활동에서 자기주도성과 적극성이 잘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논문 연구 활동이 있었다면 주제 선정에서 자료수집과 분석, 결론 도출에 이르기까지 좋은 연구 성과를 내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하고 고민을 했는지 상세하게 소개해야 한다. 만약 학교 행사를 주도한 경험이 있다면,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이전과 다른 어떤 일들을 시도하고 실행에 옮겼는지가 잘 드러나야 한다.

 

④ 성실성
성실성은 공부나 학교 일에 있어서 꾸준히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다. 많은 대학에서 성실성을 주요 평가요소로 설정하고 있으나 ‘성실함’은 너무나 기본적인 덕목이라서 이것을 어떻게 보여주어야 할지 난감한 측면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하는 학생이면 모두 공부나 다른 활동을 열심히 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열심히 공부하고 활동하는 것이 바로 ‘성실성’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실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정말 열심히 살아가는 학생이구나?’라는 인상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여서 한 활동을 보여줄 경우 입학사정관은 ‘아 그렇게까지 했어. 정말 성실하구나!’라고 생각하면서 강한 호감을 갖게 될 것이다.
 

2학기 때는 제 관심사인 경제를 주제로 연구해 보기로 마음먹었고, 뜻을 함께 하는 친구들을 모아 팀을 구성했습니다. 주제를 찾던 중 인터넷에서 ‘재래시장 살리기’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기사를 읽게 되었고 이를 직접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대형마트가 쉬는 날과 안 쉬는 날을 구별하여 근처 시장 이용객 수를 직접 세 보았고, 정책 당사자인 소비자와 시장 상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이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매주 같은 시간에 비가 오든 춥든 한 시간 가까이 사람 수를 세는 것도 만만치 않았지만 무엇보다도 사람들이 설문에 적극적으로 응답해 주지 않는 것이 큰 문제였습니다. 친구들과 머리를 맞대어 고민하여 복잡한 기존 설문지 방식을 보드에 스티커를 붙이는 간단한 방식으로 바꾸고, 학부모들께서 설문에 잘 참여해 주신다는 점을 살려 운동시간에 맞춰 둑길에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그 결과 충분히 큰 표본을 확보하여 연구를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는 ‘재래시장 살리기’ 정책이 실효성이 작다는 것을 밝혔고 ‘밀집 시장’ 등 이에 대한 다양한 보완책들도 함께 제시했습니다. 힘든 과정을 통해서 만든 저희 논문이 1위 수상을 했을 때는 저희만의 힘으로 모든 연구를 마쳐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점에서 엄청난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위 사례의 Ⓑ를 보면 이 학생이 논문연구를 하면서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잘 나타나 있다. 대형마트가 쉬는 날, 쉬지 않는 날을 구별하여 직접 시장 이용객 수를 세어 본다든가, 비가 오거나 추운 날씨에 아랑곳 하지 않고 활동을 했던 모습, 그리고 설문조사 응답을 늘리기 위해서 같이 고민하는 모습을 보면 입학사정관도 ‘정말 열심히 했구나!’라는 평가를 내리게 될 것이다.

 

⑤ 리더십
미래의 인재는 지적인 능력만 지녀서는 안 되며, 주변 사람들로부터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리더십 또는 의사소통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학생부나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에 이런 내용이 반드시 포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신은 공부만 잘하는 학생이 아니며 주변 사람과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필요하다면 주변 사람들의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도 있음을 보여주어야 하는 것이다. 학생부에 학급회장이나 부회장 또는 동아리 부장이나 차장을 하면서 리더십을 발휘한 사례들이 언급되어 있다면 이 평가 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리더십은 꼭 학급회장이나 부회장의 경험이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학생부보다 더 직접적으로 리더십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은 자기소개서 3번 문항이다. 3번 문항은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로 되어 있는데, 3번 문항을 ‘협력과 갈등관리’ 쪽으로 방향을 잡고 호소력이 있는 스토리를 서술한다면 이 평가 항목에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다. 또는 학생부의 동아리 활동란이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리더십 관련 내용이 있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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