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포커스장학수 소장의 입시 컨설팅
비타에듀 기숙학원 입시연구소의 장학수 소장이 들려주는 입시 컨설팅 5대입 자기소개서 1번 문항 작성법 #2
글_장학수 소장  |  mybop@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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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호]
승인 2017.07.11  19: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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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호에서 자기소개서 1번 문항에서는 ‘지적탐구심’과 ‘지적능력’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오늘은 그 사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①저는 인간의 삶의 외적 조건을 탐구하는 사회과목과 인간 내적 조건을 탐구하는 윤리와 사상을 큰 흥미를 갖고 공부했습니다. 특히 사회이론의 현실적합성, 보편적 윤리의 가능성에 대해 관심이 컸습니다. 2학년 사회문화 시간에 ‘부모 자식의 계층 간 점유율’에 관한 표를 토대로 우리 사회의 계층구조를 분석해본 적이 있었는데, 실제 통계자료를 통해 우리 사회에 적합한 사회이론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작업이 흥미로웠습니다. 그 수업 이후 제가 스크랩한 신문 기사와 학교의 교과 내용을 비교 분석해보는 습관을 갖게 되었는데. ②이를 통해 실제 현실은 교과서의 내용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학교 수업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가 복지 예산의 조달과 수혜계층 간의 범위 확정이라는 문제를 야기한다고만 했지만, 신문 기사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 종사자가 비정규직이고 낮은 노동의 질 때문에 일하는 빈곤층(working poor)를 양산하고 있다는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고 있었습니다.

㉡윤리공부를 할 때는 동서양의 사상을 서로 비교해 보면서 인간의 보편적 윤리를 고민해보는 작업을 즐겨 했습니다. 예를 들어, 공자의 별애와 기독교의 아가페, 소크라테스의 주지주의와 양명학의 양지 개념을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그러나 교과서에는 철학자들의 사상이 너무 간략하게 서술되어서 『철학통조림』이라는 책을 사서 읽어보았는데 행위가 가져다주는 결과를 초월한 칸트의 의무론과 인간의 복리라는 현실적 토대위에서 윤리를 논하고 있는 공리주의의 대립이 윤리사상사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적인 윤리론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②두 이론 모두 나름의 치밀한 논리를 갖추고 있어서 인간의 삶에 대한 연구가 쉽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③대학에 진학하면 이와 같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다양한 이슈들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 이는 제가 인간의 경제적 삶에 대한 연구를 하는 데 많은 유용한 통찰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968자)

 

위 사례는 연세대 경제학과에 합격한 선배의 것인데요. 스토리를 보면 두 개의 학습경험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사회문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신문기사를 통해서 실제 우리 사회현실과 비교해본 것이구요. 나머지 하나는 윤리와 사상과 관련된 책을 사서 읽어본 것입니다. 이런 학습 활동은 모두 성적향상과 무관하게 오직 자신의 지적탐구심에 의해서 이루어진 학습입니다. 이것이 제가 지난번에 말한 심화학습의 사례입니다. 대학에서는 이처럼 지적탐구심이 강한 학생들을 선호합니다.
 

한편 위 글에서 굵게 표시된 부분들을 주의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①이라고 표시된 문장은 글의 도입부에 해당한 부분인데요. 두 개의 학습 경험을 하나의 스토리로 묶어주기 위해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②는 자신의 학습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점입니다. ③은 이 학생만의 특이한 내용인데요. 자신의 학습경험을 소개하면서 이와 관련된 자신의 포부를 밝히고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이처럼 학습경험과 배우고 느낀점을 소개하고 이어서 자신의 포부를 밝히는 것도 괜찮습니다.
 

한편 이 학생의 배우고 느낀점을 잘 살펴보면 이전에 몰랐던 새로운 사실을 깨달은 내용입니다. 이런 깨달음은 수업이나 책을 통해서 전수받는 지식과는 차원이 약간 다른 것입니다. 하여튼 여러분은 ‘배우고 느낀점’을 어떻게 써야 하나 고민이 많을 텐데요. 제가 아래와 같이 분류를 해보았으니 참고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수많은 1번 문항 사례를 살펴본 결과 ‘배우고 느낀점’은 ‘깨달음’, ‘학습의 효과’, ‘소감’으로 분류할 수 있었습니다. 그 말만 보고서는 무슨 내용인지 잘 이해가 안 되겠지만 예시들을 보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 배우고 느낀점의 종류

① 깨달음
- 이전에 모르던 것을 알게 된 것 → 대학에서는 아직 미성년인 학생이 학업과 학교생활을 통해서 새로운 이치를 깨닫고 성장해가는 모습을 대견해 함. 앞에서 언급한 ‘지적ㆍ정신적 깨달음과 성숙’에 가까운 내용.

- 종류: 순수하게 ‘지적인 깨달음’(몰랐던 것을 알게 된 것)도 있고, 지적인 것을 넘어선 ‘깨우침’(체험을 통해 스스로 터득한 원리)도 있음.

- 학습 내용이 약해도 깨달음의 내용이 좋으면 스토리 전체를 살릴 수도 있음.

예)
▶ 깨우침
ㆍ 사회현상을 하나의 측면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성급한 일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ㆍ 사회문제의 해결은 그 본질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고 나서야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지적인 깨달음
ㆍ 화학적 연구로 질병 예방법과 혁신적인 치료법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ㆍ 힉스입자를 제어하기 위해 막대한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핵융합 발전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② 학습의 효과
- 학습경험으로 인해 새로 습득하게 된 ‘학습능력’이나 ‘태도와 습관’ → 이전에 할 수 없었던 것을 하게 되는 것. 또는 이전에 하지 않던 것을 하게 되는 것.

예) 학습능력
ㆍ 수학적 사고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ㆍ 아무리 어려운 문제에 직면해도 그것을 해결해나갈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ㆍ 우리 경제현실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날 수 있었습니다.

예) 긍정적인 태도 또는 습관
ㆍ 정확한 해답을 얻어낼 수 없다고 해도 그 과정을 즐기게 되었습니다.
ㆍ 나도 이렇게 간결하고도 기발한 풀이를 해보고 싶었습니다.
ㆍ 당연해 보이는 것에도 의문을 가지고 다른 방향으로 접근을 해보고 싶어졌습니다.

 

③ 소감
- 말 그대로 ‘느낀점’이 제시되기도 함.

예)
ㆍ 문제를 풀면서 짜릿함을 느꼈습니다.
ㆍ 발달장애를 겪는 아동이 보통 아이들보다 더 많은 신체질환을 앓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안타까웠습니다.
ㆍ 교사로서의 소명의식을 더 강하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제가 2회에 걸쳐서 1번 문항 작성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지만 여전히 막상 작성을 하려면 많이 힘들 것입니다. 사실 1번 문항 쓰기가 정말 힘듭니다. 제가 쓴 교재에서도 전체의 거의 반을 1번 문항작성법이 차지할 정도입니다. 그래도 1번 문항 작성의 절차를 도식화해서 전달한다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기 바랍니다.
 

★ 1번 문항 작성 절차

<1단계> 훌륭한 합격사례들을 분석하기
- 이 스토리가 왜 훌륭한 스토리인가? 어떤 점이 좋은가?
- 어떤 학습경험이 담겨져 있는가? 그 학습경험으로 어떤 형태의 스토리를 구성하였는가?



<2단계> 훌륭한 합격사례들 중 나의 학습경험과 가장 유사한 것 찾기



<3단계> 합격사례의 스토리 구성을 모방하여 실제로 작성해보기



<4단계> 다른 사례들의 장점 중 내 스토리에 적용할 만한 것들을 찾아서 보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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