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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치과대학치의학 전문가 양성 100년
경북 모계고등학교 1학년 이혜인 수습기자  |  lhi031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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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호]
승인 2018.04.05  16:3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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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5년 쉐플리(Dr. William J. Scheifley)가 연세의대의 전신인 세브란스연합의학교에 부임 후 치과학교실을 신설하여 학생들에게 치과학을 교육하게 된 것이 우리나라에서 서양치과의학이 정식으로 소개된 최초의 일이다. 쉐플리는 미국 북장로회의 선교치과의사 자격으로 내한하여 내외국인 및 선교사들의 구강건강을 담당하고, 세브란스연합의학교 치과학교실에서 수준 높은 임상가를 양성하였다.

2011학년도부터는 치의예과 소속을 이과대학으로부터 치과대학으로 이전하고, 연세대학교 송도 국제캠퍼스에서 전원 기숙사 생활을 통한 Residential College Education 시스템 하에서 글로벌 리더십 교육, 영어몰입교육 및 다양한 활동을 통한 전인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 연세대학교 독수리상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는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인터뷰를 해주신 아래 두 분은 ‘연고티비-4년’에 출연하셨던 분들입니다.


 

   
▲ 13학번 배준형

 13학번 배준형 

연세대학교 치의학과의 자랑을 해주세요.
우선 전국 치과대학 중 역사가 가장 깊습니다. 그만큼 교육 시스템과 강의의 수준이 높고 체계적입니다. 구체적으로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임상적으로 가장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연대치대는 본과 3학년부터 *원내생이며 그때부터 환자를 진료하기 시작합니다. 원내생 진료실이라고 해서 교수님이니 외래 치과의사 선생님들의 감독 하에 진료하는 곳이 있어요.

연대치대는 졸업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전국 치대 중 가장 많은 임상 케이스를 진료를 통해 경험합니다. 즉, 가장 많은 환자를 보고 많은 술식을 하고 졸업할 수 있죠. 수도권이라 오는 환자도 많고, 친구들도 데려오기 쉬우며 명성도 높아 많은 기회가 주어집니다.

그밖에도 좋은 진료 환경, 실습 환경이 제공됩니다. 임상 말고도 기초학의 수준도 매우 높습니다. 해부학, 생화학, 생리학, 병리학 등 다른 치대보다 훨씬 많고 깊은 내용까지 다룹니다.

*원내생: 院內生. 의과와는 달리 치의학과는 인턴 과정 전부터 환자 진료를 시작한다. 면허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전체 과정을 감독하고 치료의 질을 책임져줄 수 있는 슈퍼바이저 치과의사와 함께 진행하게 된다.


전망은 어떤가요?
저도 아직 개업하거나 면허증을 가지고 사회생활을 시작한 의사가 아니라 정확히는 말씀드릴 수 없어요. 하지만 확실한 건 옛날만큼 치과의사가 되기만 하면 어느 정도 성공이 보장된 시대는 아닌 거 같아요. 현재 치과가 과포화 상태라고 말할 정도로 주위를 둘러보면 치과가 많습니다. 물론 사명감을 갖고 해야 하는 직업 중 하나지만,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 성공한 치과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덕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자기만의 강점이 필요해 보입니다. 따라서 저는 막연히 치과의사가 돈을 잘 벌어서, 안정적일 것 같아서 치대를 지원하는 학생은 말리고 싶습니다.


학생들을 위해 어떤 것을 지원해 주나요?
앞에서 말했듯이 가장 큰 것은 원내생 진료실(이하 원진실)에서 많은 임상경험을 쌓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어려운 사랑니의 수술적 발치, 제일 안쪽 치아인 대구치의 신경치료처럼 어려운 치료는 전문과로 의뢰해서 그 과 선생님이 술식하는 것을 도와줘야 하지만, 나머지 거의 대부분의 기본적인 술식은 정말 다양하게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원진실의 기구, 재료 등도 거의 가장 최신이거나 저명한, 효과적인 제품을 사용합니다.

또, 임상 과목 말고도 실습수업 등에 많은 외래교수님을 초대해서 수업을 진행합니다. 외래교수님은 실제로 밖에서 개업하신 분들이 대부분이라 많은 조언을 들을 수 있습니다.

기초학 또한 많은 실습과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교육방식으로 많은 것을 배웁니다. 의대 친구가 놀랄 정도로 깊이 다룹니다. 예를 들어 해부학 같은 경우는 머리, 목 부위 말고도 전신을 모두 해부하면서 배우게 됩니다. 전국 치대에 거의 없다고 들었어요. 이러한 여러 경험이 후에 치과의사가 되었을 때 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에 들어오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해주세요.
경제적으로 안정적이라는 이유만으로 치과의사가 되고 싶은 학생들은 더 고민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양심 치과’라는 말이 많이 뉴스에 등장하죠. 양심 치과에 대해서는 치과계에서는 부정적인 시각이 많지만, 일반 대중들에게 강하게 어필되는 점을 보며 저는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재는 너무 많은 치과의사가 배출되어 어려운 경쟁이 불가피 합니다. 이럴수록 직업적인 소명과 책임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치과도 의과랑 마찬가지로 사람의 건강과 행복을 개선하는 의료인으로서의 사명감을 갖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야 치과의사의 위상이 더욱 높아짐은 물론,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헌신적이고 양심적인 진료를 통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16학번 장의준

 16학번 장의준 

과 내 동아리 활동은 어떠한가요?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은 과 내 동아리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동아리를 하면서 선후배들과 끈끈한 유대감을 쌓을 수 있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아리를 한 개 이상 활동합니다. 크게 공연동아리와 운동동아리로 나뉘는데, 저는 스트릿댄스 동아리인 MAD와 축구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두 동아리 모두 매년 봄에 열리는 전국 치과 대학 축제에서 우승을 목표로 일 년 동안 준비합니다. 실제로 작년에는 스트릿댄스 동아리 MAD가 전국우승을 차지하였고, 재작년에는 축구부가 우승을 하였습니다. 더불어 MAD는 각종 행사에서 찬조공연을 합니다.



대입을 위해 공부를 얼마나 많이 하셨나요?
저는 다른 사람들보다 공부를 좀 늦게 시작한편이라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정말 밤늦게까지 공부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저는 항상 고등학교 자습시간이 끝나면 새벽 세시까지 독서실에서 공부를 더 하다가 집에 갔습니다. 또, 공부를 실제 수능 시간표에 맞춰서 했는데 예를 들면, 국어는 아침 자습시간에, 수학은 수업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짬짬이 공부했고 영어는 점심을 먹고 난 후 제일 졸릴 시간인 점심시간에 공부했습니다. 수학 같은 경우에는 반복 학습이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저 스스로 풀은 후, 답지를 보았을 때 제 풀이와 다르게 설명되어있으면 체크해놓고 다음날에 다시 풀어보았습니다. 제가 시간이 오래 걸려서 풀었거나 못 푼 문제들은 세모표시를 한 후 최소 세 번은 더 풀었습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에 들어오고 싶어 하는 청소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을 해주세요.
저도 중학교 때까지만 해도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에 입학하게 될 줄 꿈에도 몰랐습니다. 하지만 ‘한번 해보자’는 목표를 가지고 정말 죽도록 열심히 해보니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목표를 가지고 순간의 실패에 좌절하지 말고 꾸준히 나아가다 보면 목표를 분명히 이룰 수 있을 겁니다.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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