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창기환이의 씬 짜오! 베트남어
'파이 콩' 의문사 활용, 숫자
명지대학교 행정학과 18학번 김기환 기자  |  kwkim0405@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184호]
승인 2018.06.07  14:23:1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이번에는 베트남어로 숫자를 읽는 법과 숫자 문법 그리고 나이를 묻는 간단한 문장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회화를 할 때 나이를 묻거나, 여행 중 물건을 살 때 숫자체계 정도만 알고 있어도 훨씬 수월하답니다.

새로운 것들을 알려 드리기에 앞서 지난호에 지면에 다 담지 못했던 phải không 의문사를 응용하여 문장을 만드는 방법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1. Phải không 의문사 응용하여 질문·답하기
질문: Em là người nước nào? [엠 라 응으어이 느억 나오?] = 어느 나라 사람입니까?
대답: Tôi là người Hàn Quốc. [또이 라 응으어이 한 꿕] = 저는 한국 사람입니다.

지난호에서 이렇게 질문하고 답변했었죠.


Phải không 의문사를 활용한 질문
→ Em là người Hàn Quốc phải không? [엠 라 응으어이 한 꿕 파이 콩?] = 당신은 한국 사람인가요?
   
‘Tôi là người Hàn Quốc.’(저는 한국 사람입니다) 이 문장에서 앞의 인칭대명사를 바꿔주고 뒤에 phải không 의문사만 붙여줌으로써 의문문을 완성했습니다.


Phải không 의문사의 대답
→ Dạ. Tôi là người Hàn Quốc. [야 또이 라 응으어이 한 꿕] = 네. 저는 한국사람 입니다.
→ Dạ không. Tôi không phải là người Hàn Quốc. [야 콩 또이 콩 파이 라 응으어이 한 꿕] = 아니요. 나는 한국사람이 아니에요.


긍정과 부정 두 개로 나누어집니다. 긍정일 때는 Dạ[야]를 부정일 때는 Dạ không[야 콩]을 맨 앞에 붙여줍니다. ‘Tôi là người Hàn Quốc.’ 이 문장에 긍정일 때에는 앞에 ‘Dạ’만 붙여 문장을 완성했습니다. 부정일 때는 문장 앞에 ‘Dạ không’을 붙이고, 인칭대명사 뒤에는 ‘không phải’를 붙이면 됩니다.


2. 숫자 Con số [꼰 소]

   

위의 표만 잘 인지하고 있다면 베트남어로 숫자를 세기는 정말 쉽습니다. 베트남어에서의 숫자 읽는 방법은 한글과 정말 유사합니다.

예) 11=십+일=Mười+Một, 12=십+이=Mười+Hai, 110=백+십=Một tram+Mười, 215=이+백+십+오=Hai+Tram+Mười+Lăm
 


베트남어 숫자의 특징
베트남어의 숫자 개념(Million/Billion 단위)은 영어와 같습니다.

100사이의 0은 Linh(零)[리잉]으로 읽습니다. 예를 들어, 103은 một trăm linh ba로 읽습니다. 남부에서는 lẻ[래]라 읽기도 합니다. 1,000이나 10,000사이의 0은 Không(空)[콩]이라 읽습니다. 예를 들어, 2,034은 hai nghìn không trăm ba mươi bốn으로 읽습니다. 이 역시 남부에서는 1,000을 ngàn[응안]으로 읽기도 합니다.

1부터 10까지는 기본형식으로 표에 있는 그대로 외우면 되지만, 11부터 몇 가지 규칙이 생깁니다.
㉠ 십의단위의 수 이후에 붙는 5(15, 25, 35…)에는 Năm이 아닌 Lăm[얌]을 사용합니다. 20 이상에서는 Nhăm을 사용해도 됩니다.
예) 5=Năm, 15=Mười Lăm, 25=Mười Lăm/ Nhăm

㉡ 21부터 91까지에서의 Một이 아닌 Mốt을 사용합니다.(6성(ộ)이 2성(ố)으로 변함)
예) 21=Hai Mươi Một (X) Hai Mươi Mốt (O)

㉢ 20부터 90까지에서는 Mười가 아닌 Mươi를 사용합니다.(3성(ờ)이 1성(ơ)으로 변함)
예) 21=Hai Mười Mốt (X) Hai Mươi Mốt (O)

 

< 저작권자 © 밥매거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관련기사]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밥매거진 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소 : 서울 영등포구 신길로250, 3층 (우: 07312)  |  대표전화 : 02-837-0424  |  팩스 : 02-837-0418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영등포,라00367   |  발행인 : 최명칠  
Copyright 2011 밥매거진.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ybop@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