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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ON 2020. 일본의 교육 혁명
경기 김포외국어고등학교 3학년 원예지 수습기자  |  elin021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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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7호]
승인 2018.09.11  16:4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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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센터시험 폐지, 그리고 대입공통시험의 등장
일본의 대학 입학시험의 경우 우리나라 수능과 같이 객관식 형태의 문제들이 출제되어 왔는데요. 1989년 도입한 대입센터시험 폐지 후 2020학년도(2021년 1월)부터 논술형 문항을 추가로 출제하는 ‘대입공통시험(가칭)’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대학별 고사와 AO입시(한국의 학생부종합전형) 개혁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앞서 말한 대입공통시험의 경우 일본 문부과학성에서 작년 5월 16일 발표한 논술형 예시 문제를 시작으로, 11월 모의고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국어는 독해력과 사고력, 지식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제시되었는데요. 학생회 규약, 교내 신문기사 등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접하기 쉬운 실용적인 제시문이 눈에 띄었습니다. 수리의 경우 수학 법칙을 이용한 문제로 수학을 활용해 일상생활의 과제를 해결하는 장면을 설정했습니다.


사고력을 기르는 논술형 교육
입시 시험 변화에 맞추어 공교육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실 이전부터 일본의 공교육 정책으로, 2013년 아베 총리는 교육 목표를 국제 바칼로레아(IB과정)로 삼아 2015년부터 오늘날까지 IB논술형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부과학성 측은 ‘IB 논술형 교육과정을 도입하는 학교를 200곳 이상으로 확대 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국제 바칼로레아는 1968년 스위스를 기반으로 설립된 국제바칼로레아 기구(IBO)에서 주관하는 국제 공인 교육과정으로 만 3세부터 19세까지 거치는 초급과정, 중등과정, 고등과정(취업계, 진학계)의 세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객관식 문제들을 맞추는 시험이 아닌 독창적인 사고와 비판적인 능력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 게 특징입니다.
이렇게 공교육 과정에서도 논술형 교육의 비중이 자연스럽게 커지고 있는데요. 학교에서 객관식 문제들을 맞추기 위한 주입식 교육이 아닌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는 토론식, 논술식 교육이 진행된다는 점에서 일본의 교육 발전에 큰 기대가 됩니다.


교육혁명의 문제점
논술형 시험의 경우 채점이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본 정부는 차선책으로 ‘정답 있는 논술형 시험’을 출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최선의 방책은 아니지만 객관식 형태의 주입식 교육을 탈피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가장 바람직한 방안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정답이 있는 논술형 문제이기 때문에 독해력이 가장 큰 관건으로 보입니다. 학생들의 창의력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지만 사고력과 독해력 향상에는 큰 발전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문제 유형이 단순하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문제 유형을 접하다 보면 사고력이 아닌 요령이 생기고 쉽게 고득점을 얻을 수 있다며 우려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상당히 구체적인 답을 적어야하는 수리 논술에 비해 국어 논술의 경우 난이도가 쉽고 채점 시 평가의 공정성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또, 논술형 답안을 채점할 인력과 시간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AI(인공지능)를 도입하여 논술 문제를 채점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답이 있는 논술형 문제를 채점하는 데 있어서 AI의 도입은 굉장히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AI가 채점한다는 것이 사람들에게 쉽게 이해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우리나라 대학은 논술 시험을 폐지하고 있는 추세이고, 일본에서는 논술형 교육이 새롭게 뜨고 있어 두 나라의 교육 방향의 차이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일본의 입시제도 변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저는 우리나라 교육이 일본처럼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난다면 현재 학생들이 겪고 있는 사교육, 특목고, 자사고 폐지, 자유학기제 등의 문제가 지금보다 나아질 것입니다. 또, 우리나라 교육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교육 방향을 참고삼아 발전해 가는 교육 강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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